사진/풍경사진

취미 사진가가 할 수 있는 부업, 사진으로 부수익 내기! 크라우드픽에 대해서

nepori 2021. 1. 3. 18:05
반응형

취미 사진가가
할 수 있는 부업,
크라우드픽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사진찍는 디자이너입니다.
이번에는 사진 부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용돈벌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하나씩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라우드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내용은 제가 크라우드픽에 사진을 업로드해서 팔아보고 출금을 하면서 느꼈던 지극히 주관적인 이야기입니다.



위 화면은 크라우드픽 사이트 메인인데요. 제 사진이 크게 걸려있네요~ ㅎㅎ 저 사진이 제 사진 중에 제일 많이 팔린 사진입니다. ㅎㅎ

크라우드픽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판매하는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어도비스톡이나 ALLOWTO와 같은 형태인데 업로드가 굉장히 편하고 폰사진도 업로드할 수 있어서 찍고 컴퓨터나 폰에만 있던 사진을 판매해서 용돈을 버는 형태입니다.




지끔까지 크라우드픽을 이용한 후기

음 일단 제대로 돈을 벌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한건 아니었고 큰 기댜없이 시작했습니다. 물론 잘되서 부수익이 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평소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찍어뒀던 사진 중에 저작권에 문제없는 사진들을 골라서 소소하게 판매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총 24컷이 판매 되었습니다. 하지만 총 수익금은 11,550원.... 많지 않죠? 2019년 3월부터 업로드했으니 아직 1년 안되긴 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가장 많이 팔린 사진을 볼 수 있는데 5개 팔린 사진이 가장 많이 팔린 사진입니다. 두번째 사진도 5장 팔렸어요. ㅎㅎ 업로드해서 승인 받은 사진은 총 63컷입니다.



처음 생각은 치킨값 벌자였는데 아직 치킨 한마리도 못 사먹을 돈이에요.... 음... 일단 이렇게 돈이 적은 이유는 한 컷 판매 당 500원바께 안되기 때문인데, 이것도 베타 기간 때 이야기였고 지금은 수수료를 떼고 들어오기 때문에 한 컷이 판매되면 35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컷 판매되어도 3,5000원 정도.... 음... 적어요. 이걸로 돈 벌 생각은 하면 안될거 같습니다. 베타 종료 후 수수료를 받을건 알고 있어서 문제 없는데 판매금액을 올리고 작가가 받는 돈은 그대로 유지하는게 어땠을까 하네요. 너무 적거든요. 500원도 많지 않았는데 350원은 너무 너무 적은 돈이에요 ㅠ

제대로 돈을 벌려면 사진이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이나 포토샵 파일처럼 디자인 리소스를 판매하는게 좋습니다. 그건 더 비싸게 팔리거든요.
일단 사진은 너무 너무 아쉽습니다. 500원이라는 가격을 측정했으니 그 정도에 맞는 퀄리티를 올리는게 맞지만 좋은 사진을 올려야 잘 팔리니까 결국 보정이나 셀렉할 때 시간이 들어가게 됩니다.
여튼 그래서 요즘은 크라우드픽에 사진을 올리진 않습니다. 어도비스톡에 아주 가끔씩 올리긴 하는데 이쪽에서도 판매가 되네요. ㅎㅎ 같은 사진을 팔아도 이쪽이 이득이에요 ㅠ

총 수익금 11,500원 중에 만원은 출금을 해둔 상태입니다. 어디에 썼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네요 ㅋㅋ

결론은 정말 열심히 사진을 해서 올릴게 아니라 그냥 용돈벌이로 하실거면 추천하진 않습니다. 생각보다 돈이 안되요. 열심히 한다고해서 시간 대비 아쉬운 수익을 받을거 같아서 이것도 비추...합니다.🤔

일단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번에도 부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