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정말 마음에 드는 a7m3와 a7r4 사용 후기 및 비교

nepori 2021. 2. 2. 22:57
반응형

a7m3와 a7r4
사용 후기 및
비교 추천!

 

 


안녕하세요~!

저는 기변을 아주 좋아합니다! ㅎㅎ 그냥 뽐뿌를 잘 받아요 ㅠ 그래서 새로운 카메라가 나오면 자꾸 바꾸고 싶고 서브 카메라로 사고 싶은 욕구가 엄청 납니다.... 그런 제가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카메라가 바로 a7m3였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 말까지 사용했는데 제 기준에서는 정말 오래 사용한 카메라입니다! 지금은 팔고 a7r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7r4도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를 추천한다면 저는 a7m3와 a7r4를 추천합니다.

 

a7m3와 a7r4는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이번 내용은 a7m3와 a7r4 사용 후기를 통해 약간의 비교를 하려고 합니다.

 

 


a7m3 사용 후기

캐논 6D를 사용하다가 기변을 했는데 처음에는 굉장히 당혹스러웠습니다. 캐논의 색감에 적응되어 있어서 소니의 색감이 낯설었거든요... 하지만! 저는 로우(Raw)파일로 찍고 보정을 하기 때문에 프리셋의 색감을 약간 조정해주면서 해결됐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카메라가 캐논6D라서 자연스럽게 캐논 6D와 비교를 하며 사용했습니다.

 

a7m3 장점

1. 다이나믹레인지!

보정을 하면 날아간 것처럼 보이는 하늘도 살아나고 살아날 것 같지 않던 어두운 곳의 디테일도 아주 잘 올라왔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 DR이 너무 좋아서 너무 모든걸 다 살려버리는 플랫한 사진을 만들어버립니다. 그래서 적당히 버릴 곳은 버리면서 보정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버릴 곳을 선택할 수 있다는게 큰 메리트죠.

 

2. 가성비!

제가 샀을 때 190만원 정도에 구매했던거 같아요. 지금은 중고 매물이 훨씬 더 싸죠~! 200만원도 안하는 카메라인데 연사 속도도 어마어마하고 AF 정확도나 속도도 정말 좋죠.

 

3. 사진과 영상 둘 다 좋다!

사진은 2420만 화소로 적당한 크기입니다. SNS에 업로드할 때는 사진을 많이 크롭해도 해상도 저하없이 사용 가능했습니다. 사진 퀄리티도 아주 좋구요. 그런데 영상 성능도 굉장합니다. 4k가 30p까지 촬영되며 Slo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k도 6k로 촬영 후 4k로 줄인 것이기 때문에 화질이 매우 매우 좋습니다.

 

4. 야간 촬영!

밤에 촬영할 때 어느정도 노이즈를 감수하고 촬영을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은 후 라이트룸을 불러오면 Raw 파일인데도 노이즈가 굉장히 적어서 오히려 감성을 담고자 노이즈를 더 넣으며 작업을 할 정도였습니다.

 

a7m3 단점

음.... 단점이 뭐가 있을까요? 크기나 무게도 나쁘지 않고 성능도 좋고... 성능이 최고까진 아니지만 가격을 놓고 생각하면 모든 성능이 가격대비 너무 좋아서 딱히 단점을 말할게 없네요... 하하...

 

 

너무 소중해서 테이프로 모서리 감싸고 다니던 시절 모습 ㅎㅎ
팔기 전 a7m3 모습!!

 

 

 

 


a7r4 사용 후기

바로 전에 사용하던 카메라인 a7m3와 비교하면서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바디의 완성도가 높아졌지만 조작계통의 위치나 기능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기변을 해도 적응할 기간이 따로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ㅎㅎ

 

a7r4 장점

1. 고화소!!

6천만화소대의 아주 고화소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크롭을 많이 해도 절대 깨지지 않습니다. 다만 로우 파일로 촬영 시 사진 한개 당 용량이 120메가 정도 됩니다. 연사를 하다보면 순식간에 SD카드가 꽉 차버립니다.

 

2. 더 높아진 완성도

바디의 그립부가 더 커지면서 그립감이 좋아졌고 버튼들이 눌리는 느낌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a7m3에는 없는 모드 락 버튼도 있고 노출 다이얼을 고정시킬 수 있는 버튼도 있습니다. 손에 쥐어보면 확실히 완성도가 좋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더 좋아진 AF

눈과 얼굴을 따라가는 AF 성능은 기존 a7m3에서도 좋았지만 더 좋아졌습니다. 정말 쾌적합니다.

 

a7r4 단점

1. 고화소!!

단점에도 고화소가 있죠. 제 라이트룸 클라우드가 1TB인데 a7r4로 바꾼 후에 순식간에 채워지더니 지금은 거의 꽉 찼습니다..... 뜨든... 어떻하지.... 외장하드를 사야하나...

 

2. 동영상 크롭

4K 촬영시 크롭이 많이 됩니다. (크롭이 안되도록 설정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화질이 약간 안좋아진다고 합니다.) 사진 찍을 때 화면보다 더 좁게 촬영이 되는거라 더 뒤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건 많이 아쉽습니다. 다만 a7r4로 기변한 이유가 사진에 집중하기 위함이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3. 연사속도

a7m3 사용시에는 연사로 쭉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어 자연스러운 사진을 담는 작업을 많이 했습니다. a7r4는 똑같이 연사로 촬영 시에 훨씬 더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게 설정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데 최대 초당 10연사로 a7m3와 같지만 로우 파일 무압축으로 하고 전자선막도 사용하지 않고 등등 세팅을 바꾸면 8연사 6연사로 떨어집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연사를 이용해 역동적인 촬영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불편할수도 있겠네요.

 

확실히 더 조작하기 편해진 느낌!

 

 

 


a7m3와 a7r4 비교 정리!

확실히 a7r4는 사진에 특화된 바디입니다. 사진 쪽으로만 보면 확실히 a7m3의 상위 버젼이 맞습니다. 다만 영상은 오히려 a7m3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a7r4는 4k가 생각보만 많이 크롭됩니다. a7r4가 고화소 바디이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촬영 시 노이즈가 문제가 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노이즈가 잘 안생깁니다. 노이즈 걱정은 안하셔도 될거 같아요~

 

둘 다 정말 좋은 바디입니다. 뭘 선택하셔도 후회는 없을거에요. 고화소가 필요없다면 가성비 좋은 a7m3로 가시면 되고 영상이 필요 없다면 a7r4가 좋은 선택이 될거 같아요. a7r4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a7r3보다는 a7r4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a7r3도 좋아요~! 

 

 

a7m3보단 좀 더 커졌지만 아담한 크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