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50mm 표준 화각이 인물사진에 좋은 이유. 인물사진 렌즈 추천!

nepori 2021. 1. 26. 19:34
반응형

50mm 표준 화각이
인물 사진에 좋은 이유

 

50mm 화각은 표준화각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각입니다. 여행갈 때도 50mm 하나만 들고 가는 경우가 많고 인물 스냅 사진을 찍을 때도 50mm 하나만 챙겨 갑니다.

 

사용했던 50mm 렌즈

캐논을 쓸 때 사용했던 렌즈는 신쩜팔이라고 50mm 화각에 조리개가 1.8인 렌즈였습니다. 가격이 12만원 정도에 구매했던거 같은데 아주 가성비가 좋은 렌즈였죠.

지금은 소니의 sel55f18z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똑같이 조리개 1.8이지만 화각이 55mm로 약간 다릅니다. 물론 큰 차이는 없습니다~! 보통 45mm, 50mm, 55mm가 비슷한 화각이라 이 중에 하나만 사용을 하면 됩니다.

 

 


50mm 추천이유

 

1. 모델과 소통하기 좋은 적당한 거리 유지

이번에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해 스튜디오를 빌려서 촬영을 했습니다. 2470gm 렌즈와 55.8z 렌즈를 챙겨 갔고 2470gm 렌즈는 이 촬영에서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무겁게 들고 갔는데 50mm로 모든 상황이 커버가 되더라구요 ㅠ

55mm 렌즈를 마운트하고 모델이 전신이 나올 정도로 위치를 하면 일반적으로 말하는 세기로 목소를 내도 충분히 소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찰칵 거리는 셔터가 모델분께 들릴 수 있는 거리에요. 그래서 찰칵 소리에 맞춰서 포즈를 바꾸시더라구요. 모델분과 소통을 위해 더 가깝게 가면 모델분이 부담스러워하시고 경직되기 쉽죠. 그래서 딱 50mm의 화각이 인물사진 찍기 좋은 거리를 만들어줍니다.

(광각 계열 렌즈로 더 가깝게 갈 수 있지만 왜곡이 생겨서 어색한 사진이 만들어지죠.

 

2. 다양한 높이의 앵글을 활용

아이앵글로 눈높이 위치의 촬영을 보통 많이 하는데 이렇게만 찍으면 사진의 다양성이 떨어지고 심심해지죠. 그래서 위에서 아래로도 촬영하고 아래서 위로도 촬영을 하는게 좋은데 85mm같이 준망원 렌즈까지만 가더라도 다양한 앵글을 찍기 어려워집니다. 물론 광각 계열의 렌즈는 이런 촬영이 더 용이합니다. 하지만 왜곡이 생기며 얼굴이 엄청 커진다거나 8등신 이상의 말도 안되는 비율이 찍히곤 합니다. 물론 왕발 사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구요 ㅎㅎ... 그래서 광각은 왜곡 때문에 아쉽고 망원은 다양한 앵글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표준 화각인 50mm 렌즈를 추천드리게 된거에요.

하이앵글 - 위에서 아래를 보는 시점
아이앵글 눈높이에서 보는 시점
로우앵글 - 아래서 위를 바라보는 시점

 

 

3. 배경과 모델을 함께

여행을 갈 때 추천하는 렌즈는 왜 광각 계열일까요? 여행지에서 사진을 찍는건 인증을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여행지의 배경이 같이 찍혀야 한다는거죠. 하지만 망원 계열의 렌즈는 너무 좁게 배경이 나오고 그마저도 얕은 심도로 인해 뿌옇게 날아가버립니다. 그래서 인물을 중심으로 찍되 배경이 넓게 찍히면서 선명하게 찍힐 수 있는 광각이 여행에 좋습니다.

여행이 아닌 일반 인물사진에서는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배경이 꼭 어디인지 정확히 전달할 필요없고 분위기만 전달을 하면 됩니다. 오히려 배경이 너무 많이 나오면 지저분하고 주제부에 집중이 안될 수 있으니 광각을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망원은 인물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너무 많이 날려버리고 배경도 압축이 되어 어디서 찍어도 비슷한 사진이 나올 가능성이 커지죠.

딱 중간의 표준 화각의 렌즈라면 배경도 적당히 담으면서 인물에 집중을 시킬 수 있습니다!

 

 

4. 가성비부터 끝판왕 성능까지 다양하게

모든 카메라 회사에는 50mm 화각의 렌즈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1.8 조리개 렌즈부터 캐논의 경우 조리개 1.2의 아주 비싼 렌즈까지 있죠. 그 중에 f1.8의 조리개도 충분히 밝은 렌즈이기 때문에 좋은데 보통 이런 렌즈들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물론 화질이 비싼 렌즈에 비하면 떨어지긴 하지만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차이를 찾기 어렵죠. 그래서 50mm 화각은 가성비 좋게 사용할 수 있고 원한다면 f1.4나 f1.2의 더 밝은 조리개의 렌즈를 사용해서 성능이 아주 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선택폭이 넓은 화각입니다.

 

 

 


50mm 화각 샘플 사진

 

 

 

 

 


50mm 화각 한문장 장점 정리!

인물 사진 기준 어떤 상황에서도 평균 이상의 사진을 뽑아주는 선택 폭 넓은 화각!

 

 

 


50mm 화각은 제가 처음 풀프레임 카메라에 입문할 때부터 사용해서 지금까지도 렌즈캡으로 사용하고 있는 렌즈입니다. 저한테 단 하나의 렌즈만 선택할 수 있다면 50mm 화각의 렌즈에서 선택할거에요 ㅎㅎ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화각입니다~!

처음 카메라에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50mm 단렌즈로 시작해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사진이나 카메라 관련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