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카메라 입문 시에 풀프레임을 추천하는 이유

nepori 2021. 1. 8. 19:30
반응형

카메라 입문 시에
풀프레임을
추천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번엔 센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카메라에서 센서는 성능에 정말 영향을 많이 끼치는 요소입니다. 크롭센서도 충분히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저는 사진에 재미를 붙이려면 풀프레임 센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주 주관적인 이야기를 해볼게요~!

 


첫카메라

제 첫 카메라는 파나소닉의 똑딱이였습니다. 2주 정도 열심히 들고 다녔는데 사진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서랍 속에 넣어뒀습니다. 이 카메라는 지금도 갖고 있고 배터리가 부풀긴 했지만 잘 작동합니다. ㅎㅎ


소니 nex-5t

다음 카메라는 소니의 nex-5t였습니다. 크롭 센서를 가진 작고 예쁜 미러리스입니다. 하지만 핸드폰 사진이랑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센서가 작은 것 때문에 뒷 배경 날림, 아웃포커싱이 잘 안되서 그럴수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번들 렌즈를 사용했기 때문이고 심도를 얕게 하는 방법을 잘 몰랐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캐논m10

그 다음에는 잠시 사용했던 카메라인 캐논의 크롭 센서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위 소니 카메라인 nex-5t랑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캐논 6D

드디어 풀프레임으로 넘어왔습니다. 캐논의 풀프레임 DSLR입니다.
이때 찍은 사진들이 너무 예뻤어요 ㅎㅎ 처음 24-105 렌즈를 사용했는데 무겁고 배경도 잘 안 날아가서 50미리 단렌즈를 구매했습니다. 신쩜팔이라고 불리는 50미리 f1.8 렌즈입니다. 신세계였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도 적게 생기고 심도도 얕아서 아주 아주 감성적으로 사진이 찍혔습니다. 그리고 크고 우렁찬 셔터 소리가 사진을 찍는 맛을 느끼게 해줘서 너무너무 재밌게 사진 생활을 했습니다.
데이트 때마다 무조건 캐논 6d를 들고 다녀서 작가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와이프님도 무겁게 왜 챙기냐고도 하고... ㅎㅎ 그래도 들고 다니니 좋았어요.

 

 

아래 사진은 캐논 6d로 찍은 사진 중에 제일 애정 하는 사진입니다 :)

 

 




소니 a7m3

이때가 제 사진 생활에 가장 큰 변환점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았고 AF 능력이 미쳤습니다. 눈을 계속 따라가서 그냥 쭈욱 셔터를 누루고 있으면 다 초점을 맞춰서 찍어줍니다. 그래서 초점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고 인물의 포즈나 표정, 소품에 좀 더 신경을 쓸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추천드리는 카메라입니다. 가성비의 카메라죠. 영상도 너무 잘 찍혀서 제가 짐벌까지 구매했습니다... ㅎㅎㅎㅎㅎ 지금은 사진에 집중하기 위해서 짐벌은 팔았지만요... ㅎㅎ 여하튼 a7m3 덕분에 사진 생활이 좀 더 재밌어졌습니다.

 

 

 


a6400

좀 더 가볍게 들고다니며 데일리로 촬영할 수 있는 바디를 사서 투바디를 운영해보고싶었습니다. 소니에 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당시 아주 따끈따끈 신형이었던 a6400을 구매했습니다!
한동안 정말 만족하며 사용했지만... 풀프레임에 맛을 본 이후에 크롭센서를 사용하니 아쉬움이 많이 느껴지더라구요.... 결국 a7m3를 더 많이 챙겨서 나가게 되었고 a6400은 판매를 했습니다. 성능 자체는 좋았지만 a7m3보다는 아쉬운 결과물을 보여줬어요. 이 때 센서의 차이를 좀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결론!

결국 제가 사진에 재미를 붙이게 만들어주고 결과물에서 만족감을 줬던건 풀프레임입니다! 그래서 진득하게 사진을 취미로 찍고싶은 분께는 풀프레임 카메라를 추천드리고 있어요. 지금은 풀프레임 보급기라 많이 나와있어서 생각보다 싼값에 구매할 수 있어요. a7m3도 중고매물을 찾아보면 싼 것도 많이 있고 캐논의 eos rp도 괜찮은거 같아요 ㅎㅎ
크롭센서에서도 만족할 수 있지만 결국 풀프레임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풀프로 넘어오시니 이중지출을 막기 위해서도 한방에 풀프레임으러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50미리 단렌즈 중에 조리개 1.8 렌즈는 각 제조사마다 갖고 있으며 싼값에 살 수 있으니 첫 렌즈는 50.8 렌즈를 추천을 드립니다.
제가 단렌즈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ㅎㅎㅎ 감성적인 배경 흐림 너무 좋아요~
사진이 잘 나와야 재미도 생기는거니까요 ㅎㅎㅎ

지금까지 제 주관적인 이야기를 써봤어요~ 첫 카메라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저는 지금 a7r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다들 좋은 카메라 구매하시고 재밌는 사진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